교회 리더들이 반드시 가져야하는 11가지 질문 - Tony Morgan






교회 리더들이 반드시 가져야하는 11가지 질문 - Tony Morgan


제가 교회 상담과 컨설턴트로서 사역하면서, 받는 질문 중 가장 많았던 질문입니다. 교회 리더들이 항상 던져 보아야할 질문들은 무엇인가? 11가지의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교회 리더인 내가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던 때가 언제인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인가? 이것은 사도행전 6장의 내용을 토대로 한 질문입니다. 사도행전 6장을 보면, 우리에게 아주 훌륭한 부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사역을 감당하지 않고, 그저 하나님의 사역을 한다고 하는 일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 지역사회에서 우리의 교회가 무엇으로 인식되어야만 하는가? 잠시, 교회를 출석하는 성도들의 소리듣는 것을 내려 놓으십시오. 우리의 교회에 대해서 지역 주민들은 어떻게 알고있는가? 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우리 교회가 교회의 비전을 성취하고 있는가 없는가를 재어볼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3. 우리는 정말로 우리의 시간, 재정, 리더십, 기도 등의 사역적 재원과 역량을 성도들의 삶의 변화와 지역사회 선한 영향력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러한 사역적 재원과 역량들은 형평성의 원리에 따라 쓰여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셈입니다. 형평성 즉, 내부 구성원들의 필요에만 민감함은 결코 변혁을 일으키지 못합니다.



4. 우리의 교회는 수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어딘가에 갇혀 있고 열매를 맺지 못하는 교회들은 이 질문을 싫어하죠. 이전에도 나누었지만, 저는 건강한 교회가 필연적으로 큰 교회이다라고 믿진 않지만, 건강한 교회는 성장하는 교회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5. 성도들로 하여금, 온전히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에 헌신된 제자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그들의 신앙 안에서 단계를 밟을 수 있도록 돕는 분명하고 명확한 길이 제시되어 있습니까? 뜨거운 주일 예배 경험은 성도들을 돕는 그 길의 유일한 구성요소입니다. 얼마나 많은 교회들이 주일 아침뿐만 아니라 제자양육 전략을 실제적으로 세워 두지 않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6. 예수님을 닮아 온전히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간을 가져본적이 있습니까? 대부분의 교회들이 이것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로인해, 목적 혹은 과정의 어떤 의도나 계획없이 그저 교회를 운영하는 것으로 끝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당신의 교회는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도록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우고 있습니까? 이것은에베소서 4:12-13에 해당하는 질문입니다. 쇠퇴하는 교회들은 모든 사역을 감당하게 위해임금을 사람들에게 지불합니다. 성장하는 교회들은 성도들로 하여금 그들의 은사를 사용하도록 도전합니다.



8. 당신은 리더들을 세우고 훈련하는 리더입니까? 이것은 영적 훈련과 리더십 멘토링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제가 믿기는, 리더들을 세우는 교회야말로 한 세대를 넘어선 지속적인 교회로 구별될 것입니다.



9. 우리 교회의 사역으로 인해, 지역사회에 달라진 것이 있나요? 우리의 교회들이 실제적인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재어볼 수 있는 전체적으로 새로운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성도들이 그들의 사역을 단지 교회 안에서만 일어나는 일로만 보고 있나요? 아니면 그들의 가족들과 이웃 주민들, 일하는 공간, 학교 등지에서 선교사가 되고자 하나요? 정직하게 말하자면, 저는 구원을 얻었지만 주일날 교회 나가는 정도로만 살다가 마침내는 천국간다고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지쳐 있습니다. 우리 구원의 목적은 그것보다 훨씬 더 큰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11. 교회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주변에 올바른 리더들이 서 있나요? 출애굽기 18:18-23을 읽어 보십시오. 이것은 어떤 새로운 비지니스 리더십 원리가 아닙니다. 이것은 수천년 동안 내려져 오던 성경적 조언이며 오늘날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Tony Morgan, "11 QUESTIONS CHURCH LEADERS SHOULD BE ASKING"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